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어쩌구/마케팅 ・ 기획

[마케팅] 목차

by annmunju 2021. 8. 29.

<마케팅 무작정 따라하기> 조명광 저

 

프롤로그_열린 마음으로 마케팅의 세계에 들어가라

준비마당. 마케팅의 역사와 정의

| 1장 | 마케팅을 어떻게 정의해야 할까

01 | 마케팅의 역사
02 | 마케팅의 정의
03 | 마케팅의 범위와 관리 철학

첫째마당. 시장과 고객 그리고 마케팅 전략의 이해

| 2장 | 마케팅의 시작은 시장의 이해부터

01 | 왜 환경 분석이 중요한가
생존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환경 분석
거시 환경 분석: PESTE 분석
미시 환경 분석: 3C 분석
시장조사 기법

| 3장 | 핵심 고객의 마음에 자리 잡는 방법

01 | STP 전략의 원형
02 | 시장세분화(Segmentation
03 | 목표 시장 선정(Targeting)
04 | 포지셔닝(Positioning)

| 4장 | 마케팅믹스 레시피 만들기

01 | 4P믹스의 원형과 진화
02 | 상품(Product)
03 | 가격(Price)
04 | 유통(Place)
05 | 프로모션(Promotion)


둘째마당. 마케팅 설계와 브랜드 전략

| 5장 | 시장을 공략할 마케팅 설계하기

01 | 마케팅 전략의 정의와 방향
02 | 마케팅 전략 수립의 구조와 절차
03 |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방법과 도구
04 | 골라 담는 마케팅 전략
마케팅의 종류와 용어의 이해

| 6장 | 브랜드 이해하기

01 | 브랜드와 브랜드 전략
02 | 브랜드 경영
03 | 브랜드 경험

셋째마당. 트렌드와 고객 경험

| 7장 | 트렌드를 모르고 마케팅을 논하지 말라

01 | 마케팅과 트렌드의 관계
02 | 트렌드 속 트렌드
트렌드의 속성을 먼저 이해하라
개인화(P: Personalization)
O2O(O: Online to Offline)
플랫폼(P: Platform)
콘텐츠 간의 융합(C: Contents Mix)
열린 세상(O: Openness)
진정성(R: Reality)
네트워크(N: Network)

| 8장 | 고객 경험이 상품이다

01 | 고객 경험의 정의와 특성
02 | 마케팅 전략은 고객 경험의 설계
03 | 고객 경험 설계 방법론

넷째마당. 마케팅과 제4차 산업혁명

| 9장 | 마케팅도 제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받는다

01 | 제4차 산업혁명과 마케팅의 변화
02 | 콘텐츠 마케팅과 인플루언서
03 | SNS 마케팅과 퍼포먼스 마케팅
04 | 디지털과 인간 중심 마케팅

에필로그_마케팅, 무작정 따라하기도 어렵다
찾아보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