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무기간 : 2020. 10. 15 ~ 2021. 1. 15
2. 근무기업 : *** 마케팅팀 아르바이트 (3개월 파견근무)
1) 활용 툴: google playstore console, app store connect, adbrix 이용.
2) 근무 내용 :
- 회원정보 누적 파일 정리
- KPI 일일 통계 : KPI 지표 보고서 업데이트 하기
- adbrix 광고 데이터 추출 후 보고서 업데이트
- 자료조사
1) 1주년 이벤트 자료조사 (10/28)
2) 어플 사용시 불편한 점 자료조사 (11/03)
3) 쿠폰 프로모션 자료조사 (10/30)
- 고객문의
1)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구글 설문지에서 고객문의사항 항목 정리
2) 고객문의사항 바탕으로 통계 보고서 작성
- QR코드 프로모션 당첨자 추출 : 매주 QR코드로 인입된 회원이 해당 어플을 사용한 기록이 있는 경우 기프티콘 발송
1) QR 코드로 인입된 회원 정보 추출
2) 업무망의 회원 가입 정보와 1)정보로 전화번호 추출
3) 어플 사용 기록과 2)정보로 이번주차 이벤트 당첨자 추출
- ㅇㅇ카드 프로모션 참여자 보고서 : 프로모션 참여자와 회원가입 수 등을 비교해 전주 대비 증가폭 등 이벤트 효율 추출
- 이벤트 예상 기프티콘 지출 확인 : 지난주 기록을 바탕으로 이벤트 전개시 비용이 어느정도 소모되는지 확인
- 결제방식 이벤트 데이터 정리 : 서비스 이용 시 특정 결제방식을 사용한 고객 중 해당 어플 가입고객 비중 확인
- 알림톡 발송대상 서비스 이용 내역 정리 : 해당 서비스 헤비 유저의 회원 가입 비율 추출
- 1주년 프로모션 당첨자 추출
1) 고객 만족도 조사 응답내역 파이차트 작성
2) 만족도 설문 이벤트 당첨으로 기프티콘 발송자 추출
- 이탈고객 데이터 추출 : 10월과 11월 서비스 이용내역을 보고 프로모션 이후 서비스 이용고객 비율 추출
* 개인적으로 하고 싶은 일
- 무거운 스프래드시트파일 가볍게 정리하기 (콜로그 파일에 필요한 내용 자동으로 추출할 수 있는 프로그램 만들기)
> R 이용해서 필요한 항목만 추릴 수 있게 정리 완료
- 각 보고서 별 업데이트 항목 한 파일로 확인 가능하게 추리기
> 엑셀 파일 내 시트별 정리 완료
21/04/05 <그로스해킹> 책을 보며
- 매번 신규 고객의 설치 수와 가입자 수가 얼마인지 확인하는 업데이트 작업을 나에게 맡겼다. 나는 이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매번 의아했고 서비스 이용자들을 늘리는 마케팅 활동에 적합한 지표였는지 궁금했다.
- 책을 읽다가 많은 사람들이 초창기 제품 성공 여부를 확인할 때 위에 지표를 확인한다고 한다. 특히 누적 설치수나 가입자 등으로 제품 본질적인 경쟁력이나 사용자의 만족도, 제품 성공 확률과는 관련이 없다고 한다.
- 일을 하면서 왜 보고를 위한 업무를 하는지 의문이 들기도 했다. 정말 필요한 일인가에 대한 설득은 부족해보였다. 책을 읽으면서 서비스 전체의 흐름을 조망하고 이후 그 안에 세부적으로 필요한 지표는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해보면 더 좋을 듯 하다.
- 택시 서비스를 이용할 때 고객들의 이용 흐름
(1) 주변 택시를 바로 잡고 이용하는 경우
[1] 택시를 타고 목적지로 향한다.
[2] 결제한다.
[3] 하차한다.
(2) 어플을 이용한다.
[1] 어플을 다운로드 한다.
[2] 출발지를 입력한다.
[3] 도착지를 입력한다.
[4] 주변 택시와 매칭한다.
[5] 택시를 타고 목적지로 향한다.
[6] 결제한다.
[7] 하차한다.
(3) 콜택시를 이용한다.
[1] 전화로 출발지와 목적지를 말한다.
[2] 택시가 출발지로 온다.
[3] 택시를 타고 목적지로 향한다.
[4] 결제한다.
[5] 하차한다.
> 여기서 발견할 수 있는 점
1) 경쟁구도
- 개인 택시
- 택시 어플
- 콜택시 회사
2) 가장 긴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음 = 이용 불편할 수 있음. 빠르게 할 수 있는 항목은?
-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직관적 UI/UX
- 택시 매칭률 높이기
- 빠른 결제 시스템
3) 퍼널 속 AARRR
- Acquisition : 본 어플을 받게 된 이유와 타 어플을 받게 된 이유 분석
- Activation : 서비스 핵심 기능 꼽아보기 (정확한 출발지, 빠른 기사님 매칭, 빠른 결제 시스템 등)
- Retention : 서비스 진입 유지율 살펴보기. 어플 접속 / 택시 매칭 이후 / 택시 탑승 후 결제 이렇게 3분류로 내눠 유지율 측정하기.
- Revenue : 결제 시스템 중 자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고 현장 결제하는 경우 나눠서 측정. 매출 기준은 주별로(이벤트 프로모션 기획시 회사 내에서 주로 1주 단위로 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영향력을 함께 측정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 Referral : 초대 어드벤티지 만들기 > 초대받은 사람이 실제 액션(택시 탑승)에 참여하는지 전환율 보기
* 2021. 5. 11 연락이 왔다. 이번에는 본사 계약직으로 근무해보지 않겠냐는 제안이 왔다. 현재 오전 아르바이트 중이기 때문에 오후 아르바이트를 할 계획이다.
데이터 추출 작업에 사람이 필요한 시기에 딱 나를 불러준게 감사하기도 하고, 당사에서 배웠던 일도 많아서 다시 일하고 싶었다. >> CSRT 참여로 불가
21/06/11 <그로스해킹> 책을 보며
- 4장 지표 : 허무지표에 빠지지 않기를 보며 머리가 띵했다. 왜 그렇게 그 때 그 일이 비효율적이고 적합하지 않다고 느껴졌는지 정확하게 일러준 부분이다. 행동을 이끌어내지 못하는 의미 없는 지표. 단순히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높아지는 지표고 실제로 중요한 수치와는 크게 상관없는 지표. 단순히 많은 일을 했다는 것을 드러내는 지표... 주요 허무 지표로는 누적 다운로드, 누적 앱 설치, 누적 방문자... 소오름.
- 허무지표를 관리하는 가장 일반적인 사례는 주간업무보고란다. 매주 수요일에 높으신(?) 분들께 보고해야 하기 때문에 지표를 매일 업데이트 해야한다는 얘기를 듣고 굳이..? 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에는 정확히 이렇게 표현되어 있다. "우리가 이만큼 열심히 일했다. 이번주에 놀지 않았다늘 보여주기 위한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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