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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 어쩌구/취업 준비 ・ 직장 회고

제로베이스 데이터사이언스 온라인 강의 지원서

by annmunju 2021. 8. 23.

 

 

1. 지원자님에 대해 자유롭게 소개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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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지원자 안문주 입니다.

'신발 끈 묶는 시간을 아까워하지 말자'
달리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신발 끈을 단단하게 조여야 합니다. 달릴 때 준비하는 과정을 아까워하지 말자는 의미입니다. 저는 이 말처럼 도약하기 위한 준비의 과정을 성실하고 충실하게 임해야 겠다는 생각을 해왔습니다.

어떤 길을 가야할지 많이 고민했습니다. 머리로 고민하는 것 보다 내가 많은 상황에 놓이고, 경험들이 쌓이면 선택의 폭이 넓어질거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학교 안보다 밖에서 경험을 쌓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무슨 일이든 처음이 어렵기 때문에, 수십번의 면접에서 탈락하고 긴장에 아무말도 못했던 적도 있습니다. 오히려 많이 떨어져보니 긴장은 줄어들었고 기회는 많아졌습니다. 감사하게도 좋은 선배, 상사, 동료들을 만나 제 삶은 더욱 충만해졌습니다. 예전에는 결과로 보여주는 것만 중요했다고 생각했는데 이제는 모든 과정속에서 배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저와 관련된 모든 일에 책임지고 싶습니다. 모든 경험과 말, 저의 선택에 책임지고 싶습니다. 이번 네카라쿠배 과정도 분명 힘들고 어려운 일이 있을 것입니다. 어려운 일을 깨고 나왔을 때의 성취감과 성장을 잘 압니다. 그래서 더욱 입과하고 싶습니다. 저에게 주어진 이 시기에 나타난 기회를 꼭 잡고 싶습니다.

 

2. 지원하신 이유와 지원자님께서 본 교육을 통해 추구하시는 목표는 무엇인지 기재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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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살 이후로 꾸준히 일했습니다. 제가 가진 능력에 비해 쉽게 할 수 없는 경험들이 쌓였습니다. 그 덕분에 어디 가서든 일을 배우는데 부족함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일이었기 때문에 손이 빠르다던가 일을 빨리 배운다던가 꼼꼼하다는 등의 이야기만 들었습니다. 저는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의사결정에 관한 일을 하고 싶었는데 가끔은 비슷한 업무만 반복하는 것에 매너리즘에 빠질 때도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의사결정의 주체가 되는 기획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더 나아가서 의사결정 과정에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에 맞게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데이터 사이언스를 배워야 겠다는 결심을 했습니다. 기술적인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데이터를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호기롭게 시작했지만 사실 데이터를 공부하는 일이 워낙 방대하고 자료도 너무 많아 어떤 공부부터 제대로 갈고 닦아야 할지 방황했습니다.
이런 방향을 잘 제시해줄만한 교육을 받은 뒤 취업을 하고자 결심했고, 그래서 학부 연구생 신분으로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서 졸업 전까지 끝마치지 못할 상황입니다. 빠른 시간 내 학습할 수 있는 또 다른 커리큘럼을 찾는 와중 제로베이스의 네카라쿠배 온라인 데이터 사이언스 수업에 지원하게 된것입니다.
조금 더 확실하고 어렵고 집중력 있는 공부를 하고싶습니다.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면서 독학으로 SQL, Python, R 공부를 했지만 마땅히 피드백 받을 곳이 없어 혼자 문제를 풀어보고 구글링을 하며 공부했습니다. 스터디에도 가입해서 공부하고자 했으나 코로나 시기에 같은 목적을 가진 사람을 모으는 일도 쉽지 않았습니다. 이 수업을 통해서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 프로젝트를 경험해보고 포트폴리오를 쌓아나가고 싶습니다. 더 나아가 데이터로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찾아나가는 능력있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취업에 성공하고 싶습니다.

 

3.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예상치 못한 문제를 해결해 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과정(문제 원인 도출, 해결방안 탐색, 해결방안 적용 등)을 거쳤으며 어떠한 점에서 그 해결책이 효과적이었는지를 기재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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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2월, 베트남 다낭에 다녀왔습니다. 당시 한국에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시기였고 반년을 기다린 여행이었습니다. 저는 여행 계획을 자세하게 세우는 편으로 6박 7일간으로 여행이 예정되어 있었고 다낭과 호이안을 다녀오는 코스로 구성해 여행을 짰습니다. 여행 초반에는 계획한 대로 날씨도 너무 좋고 숙소 컨디션도 완벽한 즐거운 여행이 될거라 생각했습니다.

문제는 여행 중반에 대구 지역에 특정 종교로 인한 코로나 집단 감염이 일어나면서 세계적으로 동아시아의 코로나 확진 소식이 알려지게 된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여행 3일차 쯤 인천으로 돌아가는 비행기 표가 취소되었습니다. 일행 모두가 혼란에 빠졌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 모르는 상황이었습니다. 비행기 표와 숙소 모두 제가 계획했던 차라 제 휴대폰에 모든 상황이 놓여져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이 당시 있었던 일과 해결 상황을 개조식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 비행기편

 1) 다낭 -> 인천행 직항 비행기를 운행하는 국내외 항공사 찾기 

 2) 수용가능한 예산내에 있는 항공사의 항공편 찾기

 3) 가장 마지막 (여행 5일차) 돌아오는 항공편 새벽시간 예약

2. 숙소

 1) 여행 6일차에 머물 계획이었던 숙소 취소

 2) 코로나와 항공편 취소를 이유로 취소함을 메일로 전달

 3) 환불 없이 숙소 취소가 될 상황이었지만 상황 참작해 전액 환불

 4) 여행 5일차 항공편 직전시간동안 짐 보관과 휴식을 위해 공항 근처 저렴한 숙소 예약

3. 계획수정

 1) 기존 계획은 숙소로 이동해 숙소 내에서 휴식할 계획이었음

 2) 돌아갈 항공편의 시간이 많이 남아 이번 여행에서 즐거웠던 여행지 정리

 3) 여행지 중 공항과 가장 가까워 택시로 빠르게 이동 가능한 곳 고려해서 마지막 여행지로 선정

 

일행은 빠르게 대처한 덕분에 마지막 비행편을 예약할 수 있었던 점과 공항 근처 저렴한 숙소를 예약해 짐을 보관하자는 의견이 좋았다고 했습니다. 덕분에 마지막 여행지로 가장 즐겁게 보냈던 시장에서 기념품을 더 구매하고 한국까지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4.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긴밀하게 소통하며 성공적으로 협업을 이루었던 경험이 있다면 그 과정과 결과를 작성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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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년 2학기 시장조사론을 수강하던 당시, SPSS 실습을 위해서 직접 주제를 정해서 설문조사를 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팀프로젝트를 수행한 적이 있습니다. 4인조의 팀이 정해진 후 주제를 토론하면서 최근 뉴스에 많이 회두되고 있으면서 동시에 20대의 관심사인 OTT를 조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OTT 중에서도 그 당시 부진한 기업(웨이브)의 관점에서 1등(넷플릭스), 2등(티빙) 기업과의 차이점을 설문조사로 알아내는 것을 목표로 정했습니다.

당시 1주간은 계획서를 작성하면서 우리가 조사하고자 하는 목적과 범위, 유형, 수집 자료를 정의하면서 문헌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OTT시장의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서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여겨져 국내 OTT 현황과 방송매체 행태 조사 등을 조사했습니다.

2주차에 자료 수집방법을 정하고 문헌조사와 설문지 구성 내용을 각각 생각해오기로 했습니다. 설문지 초안에는 각각 생각해둔 질문을 마구잡이로 늘어놓는 식의 브레인스토밍으로 질문을 생각했습니다.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는지, 하루에 얼마나 사용하는지, 해당 OTT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와 만족도 정도로 정리되었고 조금 더 깊게 생각해 만족, 불만족 사유와 다른 서비스를 이용해봤다면 어디서 어디로 변경했는지, 바꾼 이유는 무엇인지 더 직접적인 질문들을 생각해냈습니다.

3주차에 교수님의 자문을 받아 설문 순서를 조정하며 필요한 질문들을 다듬어 설문지를 완성했습니다. 인구통계적 변수, 빈도수나 이용기간, 행동학적 변수 등을 1페이지에 작성하고, 리커트 척도를 활용해 만족도와 중요도를 각각 2, 3페이지에 작성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OTT로 변경할 용의를 묻는 조사 순으로 설문지를 작성했습니다. (해당 설문지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d_bhGRXqF8uYw6XgjG8CZ-LTFeZZNvfJaGHhKTaf_bD1vxOQ/viewform?pli=1) 

 

OTT서비스(티빙) 사용 조사

안녕하세요 본 설문지는 한성대학교 시장조사론 수업을 통해 귀하께서 현재 사용하고 계시는 OTT서비스인 티빙에 대해 조사하기 위하여 만들어졌습니다. OTT서비스란, Over-The-Top의 약자로 인터넷

docs.google.com

그 이후 2주간 직접 설문 응답을 받기 위해 20대인 친구들, 아는 지인, 커뮤니티 등 팀원 각각 애써 100개의 응답을 얻었습니다. 모두가 기한 내에 조사를 마치기 위해서 애썼습니다. 함께 응답을 보며 지나치게 편중된 값(모든 결과를 5로 기록한 경우 등)을 보이는 경우를 제거하면서 이상치가 될 사안들을 정리했습니다. 이후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해 웨이브, 넷플릭스, 티빙 각각 이용 그룹으로 설정하고 이들의 평균 일치성을 를 조사할 수 있는 분산분석 등을 시행했습니다.

팀원들과 함께 해서 혼자는 할 수 없었던 설문지 작성과 응답 수집, 분석의 모든 과정을 수시로 경험해볼 수 있는 의미있는 경험이어서 기억에 남습니다. 당시 데이터 분석 공부를 시작하고자 마음먹었을 때 처음 듣게 된 과목이었는데, 그래서 부족하고 미흡했습니다. 4명의 학생들이 같이 머리 맞대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혼자서는 생각치도 못한 설문 내용이나 가설을 세울 수 있었고, 짧지 않은 과정이지만 직접 경험해 오랜시간 기억에 남는 일이 되었습니다.

 

5.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분야/지식에 대해 학습해서 성공적으로 활용해 본 경험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엑셀을 한 번도 다뤄본 적이 없는데 엑셀을 배워서 2시간 걸리던 작업을 10분만에 끝내게 된 것과 같은 에피소드가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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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머니에 재직할 당시 저에게 주어진 일은 간단한 데일리 보고서 업데이트 였습니다. 당시 티머니 택시 사업부인 onda의 마케팅 부서에서 근무하게 되었는데 일 자체가 매우 간단했고 손이 빠른 저는 매일 근무시간에 절반 이상 할 일이 없어서 방황하곤 했습니다. 직접 일하면서 많은 것을 배워가기엔 일이 너무 짧다는 생각이 들어 업무를 마치면 더 할 일을 달라 부탁했습니다. 그 당시 사수는 업무가 바뀐지 얼마 되지 않아서 새로운 일에 적응하느라 힘든 상황이었고 제게 더미 데이터속에서 필요한 고객 데이터를 추출해야 하는데 한번 봐 줄수 있겠냐는 질문을 했습니다.

그간 일해오면서 엑셀을 다루는 것은 이미 익숙했기 때문에 유일값을 만들어주기 위해 두 행을 연결해 새로운 식별자를 만들고 보기 편하게 피벗테이블로 정리하는 등 요청하신 데이터를 정리해 드렸습니다. 그 이후로 이와 비슷한 업무를 추가해 저의 일이 많아졌습니다. 덕분에 많은 일을 배우고 적용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아르바이트 전용 컴퓨터를 사용했기에 컴퓨터 자체의 성능이 부족했고 그래서 원본 데이터의 크기는 지나치게 커서 매번 킬때마다 버벅거렸습니다. 이전 수업시간에 R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필요없는 행은 제거하고 필요한 행만 추출하는 등의 경험을 했던 것이 기억나 컴퓨터에 R을 설치하고 엑셀 파일을 csv 파일로 변환한 후에 더미 데이터 중에 필요한 열만 추출하는 코드를 작성해두고 매번 사용했습니다.

그 결과 엑셀을 키고 끄는 과정이 오래 걸렸던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었고 업무시간이 절반 이상 단축했습니다. 데이터를 직접 분석하는 등의 심도있는 과정은 없었지만 일처리 시간을 단축하고 학교에서 배웠던 내용을 적재적소에 활용했던 경험이라 기억에 남습니다.

 

6. 본인이 수행했던 프로젝트 중 한 가지를 골라 해당 프로젝트에 '본인이 기여한 부분'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여 설명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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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학기 수강했던 인터넷 비즈니스론 수업에서 인터넷 비즈니스와 관련된 산업 현황에 대해 조사하고 PT하는 팀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저희 팀의 주제는 디지털 마케팅 산업 현황 조사였습니다.

저는 주제 선정과 개요서 작성을 첫 주에 진행하고, 이후 주차에 자료조사 내용을 목차로 정리했습니다. 3주차에는 보고서를 작성했고 이후 추가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요청하면 찾아서 PT하기 쉽도록 도식화 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개요서 작성시에는 무엇을 발표할 것인지, 선정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고 이후 진행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작성했습니다. 팀원들과 함께 토의한 후 각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저는 진행 계획을 작성하며 사전 목차를 구성했고 배경, 정의 > 디지털 광고 > 빅데이터 마케팅 > 사례 및 문제점 순으로 구성했습니다. 팀원들과 각자 어떤 부분의 자료조사를 희망하는지 정하고 분배했습니다.

2주차에 자료 조사를 마친 후 모든 자료를 모아 함께 나눠 읽었고 저는 목차를 다시 정리했습니다. 배경, 정의, 트랜드 > 디지털 광고의 정의, 특징, 시장구조와 현황, 목적, 효과 > 마케팅 관점에서의 빅데이터, 데이터 기반 타겟팅과 개인화 > 사례와 문제점으로 목차 세부 내용을 수정했습니다. 3주차에는 이 내용을 순차적으로 정돈해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마지막 주차에는 PPT 작성을 담당한 팀원이 미흡하다고 여겨지는 자료를 좀더 보강할 필요가 있다고 해 그와 관련된 자료를 찾아 도식화해 정리해서 전달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전체 과정의 흐름을 규정하고 각각 조사 부분을 분배해 빠른 시간 안에 양질의 PT 준비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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