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어쩌구/취업 준비 ・ 직장 회고

취업멘토링

by annmunju 2020. 11. 2.

2020. 2. 17

 

I. 시작
학교에서 취업멘토링을 모집한다고 해서 즉흥적으로 시작했다. 전문적인 취업 전문가가 아닌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멘토에게 보다 실무적인 내용을 공부하기 위해서 멘토링을 신청했다.
내용을 정리하지 않으면 정확히 내가 뭘 공부했는지 어떤 마음으로 그 강의를 들었는지 정리하기 힘들어서 따로 내용을 정리하고 복기 하기 위해서 기록했다.

II. 멘토링 내용 정리본

[1회차]
1.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1) 배경 : 수요 < 공급 : 경쟁 심화로 인해 마케팅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2) 대상 : 사람 : 귀하고(잘났고) 사랑받고 싶다.
3) 의미 : 가치있는 것 제공하고 그에 대한 대가를 받음
4) 필요한 지식 분야 : 문학, 역사, 철학 + 심리 (사람 마음)

2. 마케팅 관리 : 환경분석 / 목표정의 / 시장관리
1) 환경분석 : 나이대, 기술사용능력, 지역적 환경, 정치적 사회적 환경
2) 목표정의 : STP
3) 시장관리 : 4P

3. 이론
1) 3C : 고객, 경쟁사, 내가 속한 조직
2) ERRC : 제거하고, 줄이고, 늘리고, 창조하라

* 나는 (           )한 친구다. : 정확하게 한줄로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와 성향, 성격을 파악할것
* 과제 : 관심있는 상품의 STP 분석하기

[2회차]

1. 실무자의 마케팅 업무 설명

1) 시장 현황

- 큰 시장과 세부시장을 구분해서 시장의 매출 추이 파악

- 특정 시장에 대한 트렌드를 이해하고 시장에 특성에 따라 변화한 매출을 파악

- 월 판매량 추이로 시즌성 분석

- 주로 판매하는 판매처의 특성을 파악해서 (. 직장인들이 많이 있는지, 부촌인지 등) 판매 전략 구축

2) 그 간 해왔던 활동 분석

- 해왔던 마케팅 프로모션 방법들을 보고 매출 추이에 영향이 있는지 파악

* 예. 고가의 제품인데 효과가 보장된 약의 경우 : 약사분께 직접 사용을 권장하고 홍보해 고객에게 판매를 이어지도록 조치함

 

2. 기업 STP 분석 (지난 회차 과제)

1) 닌텐도

(S) 게임 시장

(T) 20~40

(P) 추억 (캐릭터 중심 사업)

2) 쿠캣마켓

(S) 간편 대체식 시장

(T) 20~30대 혼밥족, 바쁜 직장인, 자취하는 사람 등

(P) 가성비높은 Trand meal

3) 수산물도매시장

(S) 수산물 시장

(T) 고 연령층

(P) 저렴함

- 모든 부문에 STP 분석이 가능

 

3. 이론 설명

1) 지난주 이론 복습

(1) 마켓의 정의(): S (전체 시장), T (구체적 대상), P (차별성) - 한 줄로 정의할 것 (부연 설명 없이 자신만 가지고 있는 특성 예.가장 친한 친구가 나를 한줄로 표현한다면?)

(2) 마켓의 관리(요소): 4P : Product / Price / Place / Promotion

2) 새로운 이론:

(1) 카테고리 킬러 category killer : 상품 분야별로 전문매장을 특화해 상품을 판매 > 집객효과 예. 논현 가구거리, 용산 전자상가

(2) GROW model + 과제

           Goal : 목표 예. 돈을 더 모아 넓은 아파트로 이사 가고싶다.

           Reality : Gap 분석 (SWOT, ERRC : Eliminate, Reduce, Raise, Create) . 술 끊기(제거), 용돈 줄이기, 알바해서 돈 더 벌기(올리기), 저축 통장 만들기

           Option : Action Plan : 우선순위 정하기, 돈과 시간 투자하기

           Will : 의지 : 행동하기

(3) 심리 : 생각과 마음을 분리해라 , 제품과 고객을 분리해라 :  <디커플링>

           Head (생각) : 이성 (의식)

           Heart (마음) : 감성 (무의식) < 과거의 나를 축적한 것

                     ㄴ 결국 물건을 사는 마음은 무의식에서 나온다.

+ 프로이드, 칼융, 알프레드 아들러 심리학 책 읽어보면 좋다. (추천)

 

* 과제 : 개인의 GROW model을 제시하고 Reality ERRC로 분석하기. 3. 2) (2) 참고


[3회차]
1. 사전기대사항 질문
1) 대학생으로서 가장 중요하게 해야할 것들은?
- 자소서 쓰고 제출할때 논리성이 있어야 한다. 예로는 같은 아르바이트를 했어도 어떤 경우는 돈때문에, 어떤 경우는 진로 때문에로 각각 다른 이유가 있다. 이왕이면 면접자를 설득할 수 있는 내용으로 작성해라
- 눈에 띄는 자소서는 그 사람이 말하고자 하는 주요한 중심(키워드)이 있다.
2) 해당 분야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2. '역량' 이론 (1.(2) 답변)
1) About Core competency model : The ASK model - Attitudes, Skills & Knowledge
(1) Attitudes : 성공의 욕망(열정), 궁금해하기, 오픈마인드, resilience(탄성, 회복성 : 탱탱볼에 비유), Self-regulation(자기규제)
(2) Skills
(3) Knowledge
(+) 책 <태도의 경쟁력>

3. 동기부여 이론
1) 허즈버그의 위생이론 : 위생요인은 부족하면 만족감이 떨어지지만, 넘친다고 만족감이 오르지 않는 기본적인 요인을 말함.
2) 동기부여 6가지 요인: 직접동기 (즐거움, 의미, 성장) / 간접동기 (정서적 압박감, 경제적 압박감, 타성)
- 즐거움과 의미는 오겹살의 지방과 살코기와 같다. 적절히 어우러져야 동기부여가 지속적으로 유지된다.
3) Drive : 외적요인 (생물학적 욕구, 처벌과 보상) / 내적요인 (제3의 욕구 : 자율성, 정통함, 소명의식,관계,목표)

4. GROW model을 통한 Self-Coaching
1) 지각(G) : 주관을 제거하고 지각하기
2) 통찰력(R) : ERRC
3) 실행력(O, W)

5. 나의 GROW model
G : 전문적인 마케터로 취업하기
R : E : mos 시험 - 왜 시험을 준비하는지 모르겠다.
      R : 핸드폰 유투브, 웨이브같은 영상 시청시간 줄이기
      R : 책 읽기, 심리학 공부하기, 운동하기 (지구력 늘리기)
      C : 마케터로써 필요한 직무 능력이 무엇인지 찾기.
O : 웨이브, 벅스 정기 결제 취소 / 매일 출퇴근시간에 독서하기 / 직업검사, 워크넷 찾아서 필요한 직무 능력 찾아보기 / 학과 공부 열심히 해서 능력 올리기.

III. 느낀 점
멘토님은 **제약에 근무하고 계신 분이셨다. 제약회사에 큰 관심은 없었기 때문에 **제약이 어떤 회사인지는 잘 몰랐으나 회사에 초대됐을때 건물 크기보고 1차로, 위치가 종로라는 사실에 2차로 놀랐다. 내가 모르는 세상이 너무 넓다는 생각을 또 한번 했다.
[1주차]에는 사실 큰 기대를 하지 않고 시작했던 일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딱 정해져있는 이론을 설명해줄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 실무에 근무하고 계신 분들중에 정말 이론에 기반해서 업무를 하고 있는 사람은 흔치 않다고 생각했다. 전에 다녔던 회사나 지금 인턴하고 있는 회사만 봐도 정말 마케팅 이론에 대해서 알고 있는 사람들은 많이 못봤기 때문이다.
하지만 첫 시작을 STP, 4P 같은 기본적인 마케팅 이론부터 설명해주셨기 때문에 규모가 큰 회사에는 이유가 있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었다. 물론 공부를 했왔던 내용이기 때문에 모르는 내용은 없지만 이 이론들의 중요성을 더 잘 깨닫게 되었다.
[2주차]에는 실제 근무하고 계신 팀장님이 직접 실적과 업무들을 설명해주는 시간이 있었다. 덕분에 머릿속에 둥둥 떠다니던 마케팅이 사실은 이런것이다를 가시적으로 보여주는 시간이었다. 이번 멘토링에서 가장 기억에 남고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는 부분이다.
[3주차]는 보다 인생 사는 이야기를 더 했던것 같다. 멘토님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이 멘토링을 시작하게 되었는지도 알게 되었고, 엄청 멋진 어른처럼 보였다. 당연히 우리 세대와는 차이가 있고 그것을 잘 알고 계시지만 어떻게든 멘토로써 도움을 주려는 모습이 기억에 많이 남았다. '세상에 쓰임 있는 사람이 되자'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