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방법론
워터풀 프로젝트 방법론
- 기획 → 디자인 → 개발 → 테스트 → 오픈
-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고 구조를 다 짜놓은 후 마감일을 정하고 프로젝트 진행
- 시간이 명확하고, 오픈 가능한 범위가 고정되어있음
- 요구사항 정의서, 화면 설계서 작성 필요
애자일 프로젝트 방법론
- 기획 문서 준비 시간은 줄이고 개발 기간을 2~3주의 스프린트 단위로 잘라 서비스의 기획과 검토를 여러번 수행
- 기획안 : 정책서, PI, 서비스 전략 기획안, 사용자 스토리, 백로그
- 기획용 프로토타입 : 페이퍼 목업, 프로토타이핑
UX 분석
- 관찰 → 추론
연역적 분석 귀납적 분석
정성적 분석 | 페르소나 기법 (페르소나 스팩트럼) | 컨텍스츄얼 인쿼리, 쉐도잉 |
정량적 분석 | 트래픽 분석, 클릭 분석, 퍼널 분석 | A/B 테스트 |
시스템 기획 초안 만들기 - 마인드맵
필요 기능과 데이터 정의
- 데이터
- 기능 → (정책) 디폴트, 출력 순서, Null값 처리 등, 법적문제 고려 (예. 개인정보 보호 등)
- 목표 (서비스)
내, 외부 사용자별 플로우 정리
- 사용 순서에 따른 사용자 구분
정보 구조(IA) 작성
- 화면 목록 정리
자주하는 실수
- 범위를 너무 광범위하게 설정
- 설계시 중첩되거나 전체를 포괄하지 않는 경우가 있음
- (MECE 하도록 플로우 설계: 상호 배제와 전체 포괄)
(워터풀) 요구사항 정의서 주요 항목
- 시스템 구분
- 요구사항ID (번호) : 모듈명 + 숫자
- 요구사항명
- 요구사항에 대한 설명 및 분석
- 비고 : 다른 요청사항이나 선후 관계, 연결된 항목 등
- 개발 수용 여부 (Y/N/보류)
- 완료 여부 (Y/N)
(워터풀) 화면 설계 주요 항목
- 스케치 : 다양한 밑그림을 그려 적합한 UI 찾기
- 와이어프레임 : 구조 + 기능 + 콘텐츠. 선으로만 구성한 프레임 구조
- 목업 : 스타일 + 컬러 + 정렬 + 콘텐츠
- 프로토타입
(워터풀) 화면설계서
- 수정 이력 관리
- 기획의도 / KPI
- 프로세스 플로우 차트
- 수정 및 신규 화면 목록(IA), 화면 외 개발 대상
- 와이어프레임 Or 목업 인터렉션
- 디스크립션 (기능 명세서)
- 관련 툴 : 액슈어, 스케치, Xmind, draw.io
(애자일) 사용자 스토리 작성법
- 제목
- 실제 내용
- Who : 사용자
- Goal : 사용자 목적
- Reason : 서비스 목표
- 완성 기준
- Given : 조건
- When : 시기
- Then : 결론
- 좋은 사용자 스토리의 조건
- 독립적
- 협상 가능
- 사용자와 비즈니스에 가치
- 예측, 측정 가능
- 작은 사이즈
- 테스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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