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케팅 전략기획 NCS 분석
1) 능력 단위 수준과 요소
(1) 마케팅전략 계획 수립(6) : 중장기 전략 수립(6), 마케팅 목표 설정(5), 마케팅 실행계획 수립(4)
(2) 신상품 기획(5) : 신규아이템 발굴하기(3), 사업타당성 분석하기(4), 신상품 전략 수립하기(5)
(3) STP전략 수립(4) : 시장세분화 하기(3), 목표시장 선정하기(4), 포지셔닝 하기(4)
(4) 마케팅믹스전략 수립(4) : 제품전략(4), 가격전략(4), 유통전략(4), 촉진전략(4)
(5) 디지털경로 마케팅(3) : 디지털경로 발굴하기(2), 디지털경로 계획 수립하기(3), 디지털경로 관리하기(3)
(6) 전략적 제휴(4) : 제휴계획 수립하기(3), 제휴사 선정하기(4), 제휴사 관리하기(4)
(7) 성과관리(5) : 성과관리계획 수립하기(5), 성과 분석하기(5), 분석결과 반영하기(5)
2) 직무수행 분석
(1) 주요 수행 조직 : 1)(1) : 마케팅기획팀, 마케팅팀, R&DPlanning팀
1)(4),1)(5) : 마케팅팀, 1)(6), 1)(7) : 세일즈 교육팀
(2) 주요 수행 직무 : 1(1) - 마케팅 기획 계획, 회사 및 사업시장동향 파악, 시장조사, 목표설정, Identity 구축 : 수행 빈도 상, 대졸 이상
1)(2) : 수행 빈도 하, 대졸 이상 / 1)(3) : 수행 빈도 하, 대졸 이상
1)(4) : 수행 빈도 상, 대졸 이상 / 1)(5) : 수행 빈도 하, 대졸 이하
1)(6) - 제휴 마케팅 프로모션 이해, 설계, 구현 : 수행 빈도 중, 대졸 이상
1)(7) - 관찰자 오류 및 피드백 : 수행 빈도 하, 대졸 이상
2. 환경 분석
1) 직업 정보 : 경영지원 및 마케팅 사무원, 마케팅 전문가, 조사사무원, 시장 및 여론조사 전문가, 통계사무원
2) 교과 과정 : 경영학과 (경영학원론, 경제학원론, 경영통계, 마케팅, 조직행동 등 / 심화: 재무관리, 생산관리, 인적자원관리, 경영전략, 조직변화 등)
+ 이 외 학과 : 경제 : 경제수학, 미시 거시 경제, 계량경제, 경제사
수학 : 집합과 이산수학, 수학프로그래밍, 다변수함수론, 해석개론, 정수론, 다변함수론, 해석개론, 선형대수학
통계학과 : 기초확률론, 통계적 방법 및 실험, 통계수학, 수리통계학, 회귀분석 및 실험, 표본조사 설계 및 실험
3) 자격 분석 : 국가 자격 - 경영지도사(마케팅), 유통관리사(1,2,3급)
국가 기술 자격 - 전자상거래운용사, 전자상거래 관리사(1,2급), 사회조사분석사(1,2급)
4) 훈련 기준 : 디지털경로 마케팅 -> STP,마케팅믹스전략수립, 전략적제휴 -> 신상품기획, 성과관리 -> 마케팅전략 계획수립
'비즈니스 어쩌구 > 취업 준비 ・ 직장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동구청 특강 : 마케터의 삶 (0) | 2020.11.24 |
---|---|
[스크랩] CRM & 디지털마케팅 직무 (0) | 2020.11.24 |
IPP 준비 (자기소개서) (0) | 2020.11.18 |
서울시 일자리카페 - 자기 이해 및 개발 활동 (0) | 2020.11.02 |
하계방중 장학재단 취업연계 현장실습 (0) | 2020.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