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록 어쩌구/취업 준비 ・ 직장 회고

성동구청 특강 : 마케터의 삶

by annmunju 2020. 11. 24.

* 경험과 관심사

 

* "마케팅은 판매행위를 어떻게 구성하고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모든 일련의 행위를 포함"

 

* 마케팅 실무자들은 마케팅을 잡부라고 칭함. 분야가 정확하지 않은 일 하게된다.

 

* 디지털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 컨텐츠 마케팅

- 퍼포먼스 마케팅 : 다양한 툴을 써서 마케팅 행위나 고객의 구매 여정을 추적하는 마케팅

= 이런걸 생각하기 전에 결국은 마케팅은 상품 서비스를 고객에게 인식시켜주는 것. 

 너무 포커싱 되어있는 컨텐츠, 퍼포먼스 마케팅같은 기술에 잔머리를 굴리고 있는게 아닌가.

 

* 다시,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Marketing 4P 중 너무 프로모션에 집중해있다. 하지만 제품, 가격, 채널도 중요함

이런 상황에서 마케팅을 하는 사람이 제품 런칭을 하기까지 이론적으로는

상품 개발(고객이 찾는 것: 프로모션 포인트는 무엇) > 가격책정(우리고객 연령대 맞는 가격, 상품 원가와 마진 그리고?) > 판매채널(어떻게 팔아야할까) > 마케팅 실현 (광고 콘텐츠 퍼포먼스, 데이터 모으고 고객 만나고)

하지만 실제로는 프로모션에 집중. 재고 판매에 바쁨...

 

* 정리

1. 마케팅은 경험과 관심사에서 나오는 커뮤니케이션 기반

2. 장르 구별이나 툴을 보는것이 아닌, 전체적 방법과 흐름, 그리고 그곳에서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이 진행되는지를 보자

3. 마케팅은 프로모션이 아니다. 물건을 잘파는 것은 최종 목표. 그 이전 과정을 살피는 큰 범위를 보자

4. 나를 알아야 마케팅을 잘 할 수 있다. 

5. 마케팅은 결국 사람과 사람의 인터랙션이다. 전달 뒤에 기다리는 여유와 돌아보는 반성을 가져야한다.

 


 

<누구나 쉽게 하는 퍼스널 브랜딩>

 

"진짜 하고 싶은 일을 찾기 위해

지금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사람"

 

! 브랜딩에서 가장 중요한 것?

 

1. 브랜딩이란? 키워드가 바로 떠오른 것. 아이유와 설민석, 타일러의 공통점은? 꾸준하게 콘텐츠를 생산해왔다는 것.

 > 저는 잘하는게 없는데 어떻게해요..? 좋아하는게 뭔지 모르겠습니다...

 

2. Keyword 1 "생산"

 > 브런치로 글을 적는 것으로 시작했음. 생각보다 별거 아니어서 시작함.

목표를 학습하는 글 쓰기로 정하고 글을 씀. 학습 효율성 피라미드에서 가르치기와 서로 설명하기의 학습방법이 가장 효과적.

 

3. Keyword 2 "공유"

 > 공유를 통해 콘텐츠가 발전한다. 조회수 10 > 댓글 탄생 > 조회수 상승 > 인간의 욕심 > 콘텐츠 발전

 

4. Keyword 3 "지속"

 


Q&A

1. 뉴닉, 캐릿, 스낵, 까탈로그, 어피티, 싸이더, 서른즈음에, 뽀시래기의 지식한장.

2. 종대사, 랩사의 레포트(오픈서베이) 받아보기. 관련 업계 현황보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