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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 어쩌구/취업 준비 ・ 직장 회고

서울시 일자리카페 - 자기 이해 및 개발 활동

by annmunju 2020. 11. 2.

2020. 9. 2 <역량진단을 통한 '나' 이해하기> 노량진 일자리센터

 

* 초반 설명

- 취업을 통한 전문가 컨설팅 받아볼것. 

- 남의 돈으로 체험을 해보고 급여를 안정적으로 받으면서 미래 고민해볼 것

- 내가 좋아하는것을 잘 모름. 한 커리어를 가지기 위해서는 적어도 3~5년 근무해야함.

- 잘하는 일을 하기 위해서 오래해야함. 10년 이상 해야지 어디가서 잘한다고 얘기할 수 있다는 말. 10년동안 일하기 위해서는 좋아하지 않으면 10년 이상 하기 어렵다고 생각함.

- 나를 들여다보는 시간을 많이 가졌으면 좋겠어요.

- 극단적으로 찾기 보다 의식주를 잠시 제쳐두고 몰입했던 일. 다소 고통스럽지만 이것만 해야지 하는 끈기가 발휘되는 일을 찾아보자.

- 이직을 하기위해서도 나의 역량 기반 베이스를 잘 잡아두면 이직시에도 용이할 수 있음.

 

* 진로선택과 자기이해 과정 : 자기판단과 타인판단, 객관적 판단. 

- 타인의 칭찬을 들어라. 이를 통해 자신의 강점을 판단해볼 수 있음.

 

* 직업선호도 검사

 

- 나의 직업 흥미 유형 : CE (관습-진취형)

- 진취형 : 관리자. 책임자. 주저함이 없고 대담하고 목표, 성과지향점. 교육 지휘관, 지도 감독 통제. 독립적 수행업무 선호 (내가 하는 일에 따라오지 못하는 경우 독립 수행하기도 함)

- 관습형 : 체계적, 안정적 업무 선호. 성실, 원리 원칙 주의. 규칙적인 직무 선호. 장교, 공무원 등. 앉아서 업무 잘함. 법, 규칙 중시. 명확하지 않은 과제를 싫어함. <> 현실형 

> CE는 부딛히는 관계일 수 있지만. 교수. 책임자 스타일. 깐깐하고 성과내는 걸 좋아하는 무서운 리더가 될 수도 있음. 유기적인 관계. 원칙적인 부분. 회사에서 굉장히 좋아할듯. 

 

* 채용 트랜드 분석 

- 워크넷 / 사람인 등 홈페이지에서 기업 채용 공고를 눌러보면 담당 업무와 자격 요건이 나옴. 지금 상황에서 관심 있는 키워드를 수집해라. 나만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보시되 관련 분야, 업무 위주로 찾아보기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공개 후 헤드헌터 측에 연락이 왔었음. 헤드헌터는 기업 대리해서 사람을 채용해주는 과정을 단축시켜 기업에서 돈을 줌. 

- 대외활동, 인턴 등 다양한 활동 해보기. 자신이 직무를 찾고 어느 가치관을 가진 회사에서 근무를 할 것인가를 이해하면 좋을 것 같음.

- 자격요건과 우대사항을 보고 자신이 준비해야할 것을 찾기.

> 사람인에서 금융사 기획부문 키워드 검색시 현재(9.2) 나오는 대기업 사례 (경영지원)

    모집 직무) 핀테크, 빅데이터, AI, 플랫폼, 리스크 관리, 마케팅, 회계 등

    모집 전공) 전공 : 컴퓨터 공학, 경영정보, 경영/경제, 수학/통계

                기타 : 통계 프로그램 (R, SAS) 활용 가능자, 데이터분석 / SQL 전문가

    채용설명회 中 해당 직무 설명) - 경영 지원

경영지원은 회사의 각 부문의 기능이 제대로 발휘될 수 있도록 기획/조정/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각 부문에 대한 경험과 이해를 수반한 거시적인 안목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신입사원 배치가 가능한 부서만을 대상으로 채용을 진행하며, 통상 자산RM, 보험RM, 총무, 부동산, 경리, 시스템기획, CRM, CS추진, 고객지원파트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 사람인 이력서 

- 채용공고를 자주 띄우는 기업을 볼 수 있음. (생각해봐야 할 회사)

- 자신의 직무와 관련된 회사 구인 구직 활동들이 연계해서 나옴.

 

* 추가 팁

- 내가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 알고자할때 해당하는 일을 하는 사람을 직접 만나보는 것도 중요. 

- 일을 안하고 있는것은 노는게 아니다. 1년 미만 계약직 경력이 감점요인은 아니지만 종료시 어떤 이유로 그만뒀는지 이유가 명확해야함. 공백을 설명할 수 있는 노력을 끊임 없이 하는 것이 중요. 

- 준비하는 과정을 무시하지 말고, 지금처럼 지치지말고 스스로를 믿고 자신의 자존감을 절대 깎지 말기.

 

 

2020. 9. 7 < 나의 현위치 알기_취업준비도 점검 멘토링 > 비즈액티브 신림

 

* 막연한 자세 보다 구체적으로 취업 준비가 필요한 이유

 - AI 면접. 중요도가 높아질 것임. 막연하게 준비했다가 여러가지 구체화 된 면접에서 합격하기 힘들 수 있음.

 - 4차 산업혁명과 함께하는 미래의 대표기술 : 빅데이터 / 인공지능 / 사물 인터넷 / 3D 프린팅 / 유전학, 생명공학 / 나노 기술 / 무인자동차 및 드론

 - NCS(국가직무능력표준) : 산업현장에서 직무에 맞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채용 방식

 

* 취업 준비 체크리스트

1. 자아 탐색 및 직무선택

* 직업 / 전공 결정 동기 

 - 내가 이 직업/전공을 선택한 동기는? 부모님의 추천 / 적성에 맞아서 / 취업률이 높아서 / 성적에 맞춰서 / 전문직 이라서 / 안정적 이라서 ... + 누군가를 도와 줄때 뿌듯해서

 - 직업 탐색과 진로 결정

    + 워크넷 > 직업 검사 > 전문 상담사 통한 상담 > 내일배움카드 / 취업성공패키지 

    + 워크넷 > 직업 검색 

2. 기업 탐색 및 조사

* 나에게 맞는 기업 찾기

 - 관심 기업의 홈페이지

 - 보도자료 검색 (구글링)

 - 직무 관련 커뮤니티 검색 (오픈채팅 / 직무 특화된 카페 등)

 - 현직자 Coaching

 - 나의 합격 가능성?

3. 나의 경험 정리

 - (한성 E-포트폴리오 이용하기)

 - 경험 > 구체적 상황 (육하원칙) > 내가 취한 행동 > 결과 > 배운 점, 느낀 점 > 직무의 적용 가능한 점

4. 자소서 작성

 - 자소서 평가 기준 : Story (50%) + 제목 (30%) + 내용 (20%) : 현재를 기준으로 과거의 나, 경험과 사례 + 결과물

 FAQ 

    (1) 장점은 여러 개 적어도 되나요? > 한 항목 당 하나씩 적어주는 것이 좋다. 지원 직무와 관련해서 최종 면접장에서 여러 사람들 중에서 당당하게 어필할 수 있는 강점 하나만!

    (2) ~ 생각합니다. 라는 마무리는 어떤가요? > 쓰지 마세요. 자신감 적어보임. ~할 자신 있습니다로 바꿀 것.

    (3) 주어진 바이트를 다 채워야 하나요? > 안 채워도 괜찮음. 사례를 적고 배운점을 적고, 각오를 적으면 420~500자 사이 (너무 짧으면 안됨)

    (4) 실패. 힘들었던 경험에 대한 스토리는 어떻게 풀어야 되나요? > 낚시 질문. 부정적이고 힘들고 어려운 일에 닥쳤을 때 어떤 반응을 보이나. 사람들 사이 트러블 있었던(싸웠다 X, 심도있는 대화가 필요했다, 성장의 기회가 되었다 O) 경험을 극복한 사례 많이 드는데, 딴사람들은 극복 어려웠는데 나만 잘해 이런 뉘양스는 좋지 않음. 

    (5) 소제목 반드시 적어야 하나요? > 5~6줄을 한 줄로 정리. 읽는 사람 편하라고 쓰는 것. 반드시 소제목 적어주기. 바이트가 적은 경우는 소제목 없이 두괄식으로 기재.

5. 면접 준비

* 인공지능 AI 면접 (집에서 보는 경우) 

 - 정장 자켓, 깔끔한 헤어, 메이크업(화면에서 또렷해 보이는 인상으로)

 - 배경 깔끔하게 조용한 환경, 인터넷 끊기지 않게) 

 - 필수 질문 > 인성 질문 > 상황극 질문 > 게임(처음 보는 게임을 얼마나 빨리 해쳐나올지를 판단) > 심층 질문 

 - 사람 보고 하는 면접보다 더 긴장 됨. 카메라 보고 동영상 스피치하는 연습도 필요.

* 경험 면접 : 선발하고자 하는 직무 능력의 필요한 과거의 경험을 질문. 갈등,화해,극복사례에 대한 과거 경험 정리 필요. 

 - 특정 상황을 제시하고 지원자의 행동을 관찰하고 평가함으로써 실제 상황의 행동을 예상함. 

 - 일반적 질문형 : 일반적인 업무 상황을 가정해 묻는 유형

 - 연기형 질문형 : 특정 상황에서 지원자가 상황 연기를 해야하는 유형 (서비스, CS, 마케팅 등)

* PT 면접 (다대일) : 특정 주제와 관련된 지원자의 발표와 질의/응답을 통해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함. 상황면접을 고도화 시킨 면접 방식.

 - 서론 (주어진 주제에 대한 배경, 환경 거론), 본론(대안 구분 지어 2~3가지 제안), 결론 (각오)

 - 꾸준한 준비, 직무와 관련된 주제

* 토론 면접 (다대다) : 단순 질의 응답 면접이 아닌 주어진 주제에 대해 본인 생각을 논리적으로 제시하는 방식

 - 토론 no, 토의 ok / 태도의 중요성 / 논쟁 NO / 회의 능력 평가

 - 찬반 어떻게? 자유롭게 하는 경우도 있고 무작위 하는 경우 있음.

* 면접 연습 : 웃는 얼굴(표정/마스크 끼고도 눈으로 웃는 모습), 직무 철학 & 최근 시사, 헤어 메이크업 이미지, 기출(인성-직무) 풀이, 거울&동영상 스피치.

* 실제 면접 : 모든 근육을 풀어라. 단체인사도 연습하라. 입장 '숨'을 들어 마셔라. 눈 마주치면 인사 15도. (면접장 들어갈 때 인사 가볍게) 큰 소리 인사는 자신감. (마스크 끼고 면접 인사 연습) 앉으세요 > 감사합니다 하고 앉기. 안녕하세요와 (꾸벅) 다르게 하기. 허리 90도, 부릎 90도. 등, 어깨 펴고, 고개 들자.

* 동영상 훈련 : 시선 유지. 핸드폰 고정 거치대를 설치해서 내 모습을 동영상 촬영하며 연습. 미소 표정이 자연스러운지, 어깨 높이, 입꼬리 균형, 얼굴 방향이 바른지 확인해 볼 수 있음. 

6. 시간 관리 : 어플 활용하기. 

 

* 꿈, 비전, 목표, 계획

 - 꿈 (마음속 막연한 그림) > 비전 (미래에 대한 구체적 소망, 데드라인이 있음) > 목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 > 계획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진술)

 

 

2020. 9. 9  <취준생의 목표설정 및 시간 관리법> 서울시일자리카페

 

* 채용 트렌드의 이해 : 하반기 신규 채용 규모 축소, 수시 채용 전환, AI 채용 확대, 언택트 채용

* 직무별 취업 전략 : 직무 이해 및 직무 결정, 직무 개념 및 필요 역량 공부

* 스펙 준비가 곧 취업 전략은 아님. 

* 대기업 취업 준비 전략 : 수시 채용에 주목, 직무 역량 어필, 인적성 시험 준비, AI면접 대비, 언택트 면접 대비

 - 스팩 초월 전형 : 현대백화점 그룹, SK그룹(바이킹 챌린지 - 나를 브랜드화 어필, 패기, 열정), 롯데그룹 (스펙태클 - PT 발표)

* 중소, 중견기업 취업 준비 전략 : 강소기업 탐색, 성실하고 책임감 강한 모습 어필, 인적성 시험, AI 면접, 언택트면접 준비

* 공기업 취업 준비 전략 : 서류 적부인 기업 최대한 많이 지원, 지격사항(응시요건, 가산점) 점검, 직무기술서 기반으로 서류 작성, NCS 및 전공 시험 과목에 따라 지원 기관 범위 축소, 다양한 면접 유형에 대비, AI면접, 언택트 면접 대비, 인턴채용 고려

 

* 취업 준비 전략 - 공통

1. 휴식기가 없어야 한다

2. 합격과 탈락을 신경 쓰지 않는 자세가 중요

3. 기본 자소서 작성 + 가능한 모두 지원

4. 자소서와 면접 함께 준비

5. 직무에 대한 이해도 점검

6. 산업/기업 이슈, 주요 변화 정리

7. 시간과 에너지를 많이 쏟아야 하는 자격증, 어학 공부는 비효율적

* 취업 준비 무엇부터 해야하나?

1. 직무에 대한 정보 수집 및 이해

2. 직무 역량 및 공통 인재상과 관련된 경험, 지식 정리 (부족하면 보충하기 : 교육, 인턴십, 아르바이트)

3. 응시 자격 요건 맞춰 놓기 (자격증, 어학 등)

4. 관심 기업 분석 및 산업 이슈 파악

5. 자소서 작성 및 면접 준비

6. 지원 기업 인적성 준비

* 구글 알리미 : 희망 기업에 대한 뉴스 정보 수집, 최신 이슈 사항 확인 가능, 키워드만 등록해 정보 수집

* 시간 낭비의 요인 : 한꺼번에 여러가지 일을 하려고 욕심, 해야 할 일을 뒤로 미뤄둠. 적절하게 위임하지 않고 혼자 다한다. 다른 사람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고 받아 들인다. 주변 정리를 못하고 산만하게 일한다. 목적 없이 스마트폰, TV 시청, 인터넷을 한다. 간단한 통화 대신 카톡으로 소통한다. 잔상이 남는 잘못된 방법으로 휴식을 취한다. 잘못된 수면 습관으로 수면 부족에 시달린다.

* 목표 설정과 기록의 중요성

 - 목표 설정 방법 :SMART (구체적, 측정 가능하게, 달성할 수 있게, 관련 있는, 기한이 있는)

 - 하루 1%의 시간을 계획 세우기에 할애하면 나머지 시간을 주도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다.

* 시간 관리 매트릭스 

 - A 순위 : 중요하고 긴급한 일 > 즉시 처리

 - B 순위 : 중요하지만 급하지 않은 일 > 전략적 계획을 세우고 마감일 정하기

 - C 순위 : 중요하지 않지만 급한 일 > 일을 축소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넘기기

 - D 순위 : 중요하지 않고 급하지 않은 일 > 일을 취소하거나 연기 

(직접 해보기)

A: TESAT 시험 준비하기 (9/19 시험), 미니인턴 최종 보고서 준비하기 (9/13 제출)

B: 학교 강의 듣기 (매주 6과목)

C: ?? , D: 유튜브 보기, 책 읽기 등 취미 생활

* 취준생의  시간 사용법

1. 취침과 기상 시간을 정해 놓고 지킨다.

2. 취침 전, 오늘 하루 계획을 체크하고, 내일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3. 기상 후, 오늘 계획을 점검하며 마음의 준비를 한다.

4. 루틴을 만든다

5. 메일과 카톡, 메세지 확인 시간을 정한다

6. 연락할 일은 카톡 대신 전화로 한다

7. 스터디 시간은 식사 시간을 피해서 잡는다

8. 당일 처리해야 할 중요한 일에 집중할 시간을 배분한다.

9. 중요한 일, 쉬운 일을 먼저 처리해서 리스트에서 지워나간다.

10.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한다.

* 결론 : 다른 사람보다 부지런히, 작은 시간으로 나눠서 활용. 습관화 하기. 불편함을 반복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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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로 조사 : 워크넷 - 직업 정보 >

1) 경영 기획 사무원 : 경영비전 및 방침을 수립하고 장·단기 경영계획과 전략을 수립하며 연도별 경영분석을 실시하며, 효율적인 경영이 이루어지도록 관리자를 지원하기 위하여 소관 업무를 기획·입안한다.

    (1) 능력 : 인적자원 관리, 재정 관리, 모니터링, 듣고 이해하기, 글쓰기 

    (2) 지식 : 경영 및 행정, 경제와 회계, 사무, 인사, 국어

    (3) 환경 : 4차산업 도구, 기술 사용_인공지능(프로그램), 4차산업 도구, 기술 사용_빅데이터 분석, 앉아서 근무, 이메일 이용, 공문,문서 주고받기

    (4) 성격 : 꼼꼼함, 독립성, 정직성, 성취/노력, 신뢰성

    (5) 흥미 : 진취형(Enterprising), 관습형(Conventional)

    (6) 업무활동 : 목표와 전략 수립, 의사결정과 문제점 해결, 사람들에게 조언 상담, 팀 구성과 협업 촉진, 기준에 따른 정보 평가, 사람들의 업무와 활동을 조직 및 편성, 정보의 의미 해석

2) 경영지원 관리자 : 행정 및 경영지원 업무를 기획, 지휘 및 조정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1) 능력 : 재정 관리, 모니터링, 행동조정, 논리적 분석, 수리력

    (2) 지식 : 인사, 경제와 회계, 경영 및 행정, 법, 사무

    (3) 환경 : 4차산업 도구, 기술 사용_클라우드시스템, 결가에 대한 책임, 자동화 정도, 의사결정 가능성, 이메일 이용하기

    (4) 성격 : 정직성, 신뢰성, 리더십, 자기통제, 분석적 사고

    (5) 흥미 : 관습형(Conventional), 진취형(Enterprising)

    (6) 업무활동 : 부하 직원들에게 업무 안내, 지시, 동기부여, 행정, 관리 업무, 인사 업무, 정보 처리, 정보, 자료 분석, 행정, 사람들에게 조언, 상담, 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 컴퓨터 업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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