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록 어쩌구/독서록

내 감정이 우선입니다 (2023) : 나의 관점에서 정리해보기

by annmunju 2023. 9. 27.

1장 지금 기분이 나쁜 건 다 주변 사람들 때문이다?

  • 기분이 좋아야 삶이 즐거워 진다.
  • 지금 기분이 어떤지 묻고 대답해보기
  • 업무를 제외한 모든 상황에서 섣불리 다른사람의 인격이나 기분 상태를 지레짐작하고 판단치 말라

2장 일 잘하는 사람들은 왜 기분이 좋을까?

  • 회사에서 능력자일수록 자신의 기분과 건강 상태를 잘 파악한다
  • 좋은 기분을 회복하는 5가지 스탭
    • 지금 기분이 어떤지 스스로 묻는다
    • 왜 괴로운지 이유를 찾는다 (보통은 타인으로 부터 오는 괴로움은 착각, 고정관념이다.)
    • 왜 계속 착각에 빠졌는지 본질적인 이유를 찾는다. = 착각은 욕구를 채우기 위해 생겨난 것 매슬로우 5대 욕구중 어느것 때문에 발생한 착각인지 생각해보기
    • 만약 이대로 계속 산다면 10년 후에는 어떻게 될지 상상해보기
    • 관점을 바꾼다
  • 다툼을 피하는 마법의 문장 = 만약 제가 틀렸다면 바로 말씀해주세요.
  • 회의실은 경기장이 아니다. 이기기 위해 하는 회의가 아님을 알자
  • “나는 쓸모 없는 인간”이라는 착각
  • 지나치게 부족한 점만 생각하면 기분이 나빠짐
  • 내 단점 발견? 오히려 좋아. 깨달았다 → 더 좋아질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하자
  • 과거 / 미래 못바꾼다. 현재로 에너지 집중! 선택도 미루지 말자.
  • 선택지를 줄이면 불안,스트레스 감소

3장 진짜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게 되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 심지 = 나는 누구인가
  • 미션 = 사명. 목숨을 걸고 계속 해나가야 하는 것
  • 비전 = 죽기 전까지 완수한 세계

→ 자기 축 언어화 하기

우리의 고민은 보통 외부 자극에서 옴. → 기분 나쁜 착각을 기분 좋은 착각으로 바꾸기 (심지를 기반으로)

4장 내 기분은 내가 정한다

  • 심지를 알기 위한 질문 목록
질문 답변
왜 심지를 찾고 싶은가 쉽게 기분이 바뀐다. 외부 자극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해 삶이 조금 피곤하다. 더 건강하고 바르게 자극에 반응하고 싶다.
자신이 보는 나 자주 슬픔. 아날로그 인간. 질투왕. 솔직함이 무기.
타인이 보는 나 일 중독. 솔직함. 자주 욺. 착하다.
맘에 안드는 내 성격 너무 잘운다. 과몰입한다. 쉽게 질려한다. 절대 의존하지 않으려고 한다. 잘 못 쉰다.
아버지 좋은점/싫은점 과한 관심을 안준다 / 옛날 사람 (꼰대…), 과거에 산다.
어머니 좋은점/싫은점 정이 많으시다, 능력있다, 계속 배운다, 현재를 산다 / 감정적이다. 과몰입한다.
어릴때 좋았던 기억 내가 해낸 일에 대한 칭찬. 시 쓰기, 웅변하기 등
어릴때 나빴던 기억 친구들이랑 어울리지 못했던 시기
어릴때 꿈 시인 (시쓰기 칭찬받고…)
인생에 영향을 미친 사건 (긍정적) 좋은 친구를 사귄것, 혼자 살게 된 것, 첫 직장에서 만난 사람들
인생에 영향을 미친 사건 (부정적) 내가 열정있게 좋아하지 않은 사람과 첫 연애, 술먹고 실수한 일, 친구들이랑 어울리지 못한 시기
이상형 배울게 있는 사람, 성장하도록 변화하는 사람, 표현을 잘하고 믿음직한 사람.
자본 제약 없을 때 하고 싶은 일 책 읽기, 생각이 열린 사람과 함께 인생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인생 공부하기. 글쓰기. 요리하기
가장 행복한 것 애인과 있을 때, 나를 보고 웃는 모습을 볼때. 나의 행동으로 진심으로 행복해 보일 때.
  • 깨달은 것
    • 타인에 평가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특히 긍정적 평가
    • 성장에 목말라있다.
  • 나는 누구인가?
    • 나는 선한 욕심쟁이다.
    • 하고싶은 것, 갖고 싶은 것 참 많지만 그 근원이 선하다고 생각한다. 남 가진거 뺏어서 잘되고 싶은게 아니라 남이랑 같이 잘되고 싶다. 잘 안되고 있는 사람들 보면 같이 잘되고 싶다.
  • 미션과 비전을 찾기 위한 질문
    질문 답변
    내가 겪은 역경 회피성 반수. 아무것도 하기 싫고 학교 다니기는 더욱 싫어서 도망치듯 휴학 후 부모님 돈으로 프리패스 강의 끊음. 거기서 깨달은 것 : 도망친 곳에 천국은 없다.
    나의 콤플렉스와 약점 감정적이다. 사람들에게 기대도 많이하고 그만큼 실망도 많이 한다. 매사에 속상함을 눈물로 푼다.
    내 인생에서 가장 많이 시간을 들인 일은? 일. 일을 잘하기 위해서 준비한 공부들. 일을 안할때는 봉사활동. 생산적인 무언가를 하기 위해서 늘 노력해왔다.
    인간관계에서 두려움을 느낀적? 다른사람들이 나를 무시할 때. 나에게 가르침(물어본적도 없는데)을 주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무시당하는 느낌이 들면 반감도 생기면서 그사람이 싫어진다. 내가 없는 사람 취급 당하는게 싫다. 어린시절 은따 경험과 절교한 친구와 싸운 일 때문 같다.
    진심으로 도와주고 싶고 도움이 되고 싶은 사람 장래가 확고하지 않은 친구들. 아직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있는데 벌써부터 포기하려 하는 친구들. 자신감이 부족한 친구들. 지금 시작해도 못할게 없다는 자신감을 주고싶다.
    사회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일 타인 등쳐먹고 자기 배 불리는 사람. 분명 타인에게 직접적인 위해가 아니더라도 간접적으로 바보 만드는 사람도 나는 싫다. SNS 같은것도 일부러 보상심리를 자극하게 만든 것이 싫다. 보이스피싱 등 타인을 속여 돈을 버는 사람들이 싫다.
    나에게 성공이란 어떤의미인가? 행복의 빈도가 높은 것. 자주 행복하고 자주 편안한 상태. 시간과 기분과 금전적인 여유가 넘치는 상태
    나의 미션은 무엇인가? 사람들이 서로를 존경하는 마음으로 서로를 통해 배워나간다.
    미션을 실천한 세계를 언어로 표현하기 나도 잘살고 너도 잘사는, 똑똑하고 멋진 사람이 넘치는 세계
  • 자기 축을 방해하는 맹점
    • 등장 밑이 어둡다 → 사람들은 내가 솔직하고 겸손한 걸 좋아한다. 걱정 말고 나답게 하자
    • 타인의 시선을 의식한다 → 나를 드러내고 솔직해져라
    • 자신을 잘 못 알고 있다
    • 회사의 미션을 자신의 미션으로 혼동한다
    • 흑백 논리 → 세상에는 이분법으로 나눠지지 않는 것이 더 많다
    • 자기 감정을 이해하지 못한다
    • 건강 상태 불량

5장 멘탈 강한 사람이 아니라 기분 좋은 사람이 이긴다

<스테이트 워크>

  1. 워밍업 : 오늘 하루 감사한 일, 지금 행복한 일 적어보기
  2. 활기찬 기분 만들기 : 기분 좋은 내모습 상상하기
  3. 자기 축
    1. 심지
    2. 미션
    3. 비전
  4. 구체적인 행동
  5. 반년 후 목표
  6. 오늘 할 일과 해야할 일
  7. 오늘도 최선을 다할 다짐을 하는가?

<자기 축을 유지하기 위한 단계>

  1. 미니멀 라이프
  2. 가슴설레는 목표 정하기
  3. 목표에 대한 집착을 버린다
  4. 내가 진짜 원하는게 뭔지 생각한다
  5. 근거 없는 자신감 갖기
  6. 자등명 법등명
  7. 좋은 에너지를 가진 사람과 만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