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록 어쩌구/글감 모음

그림일기 기획

by annmunju 2023. 9. 11.

2023. 09. 11

어른이 된 지금도 일기를 쓰는 일은 쉽지 않다. 나만 그런것이 아니라 다른 어른들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회사를 다니면서는 보고서, 기획서 같은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글만 쓰게 되는 것 같다.

성공한 인간의 삶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개인적으로는 불행의 빈도가 낮고 행복하다고 느끼는 순간의 빈도가 높은 사람이 진짜 성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일기가 필요한 것 같다. 스스로를 가장 잘 이해하고 보듬을 수 있는 방법이다. 나는 언제 기쁘고, 언제 우울해지는지. 그때의 감정을 나는 어떻게 기록하는지 읽다 보면 참 별일 아닌 일에 별 생각을 다한다 싶기도 하다.

재미있게도 일을 하면서 그림일기를 기획하게 되었다. 솔직히 처음 맡게 되었을 때, 자진하고 원해서 시작한 것이 아니라 주어진 일이었기 때문에 흥미가 없었다. 어떻게든 기술을 녹이는데 중점을 두었다. 하지만 시장 조사를 하면서 우리의 타겟이 누구고 그들에게 일기가 왜 필요한지 생각하다보니, 기대가 커졌다. 나는 일기쓰는 그 마음을 다른 누구보다 잘 아는 사람인 것 같다. 나에게 일기는 누구에게 보여주기 위함이 아니라 나를 기록하고 내가 보기 위한 것이다. 나를 잘 알고 내가 힘들었던 때에 어떻게 극복했는지, 나는 어떤 사소한 것에 큰 행복을 느끼는지 나를 공부하는 과정이었다. 근본적인 이 마음을 잘 다잡아 제대로 된 아이템으로 만들어 보이고 싶다. 그래서 찾아볼수록 더욱 기대가 된다.

나를 가장 잘 이해하는 내가 되기 위해서 오늘도 이렇게 글을 남긴다.

728x90